Contact US

Contact Us
home Contact US
통영 소규모 LNG 허브 구축 사업 조사 분석 연구 용역 발표회 행사 스케치 글보기
통영 소규모 LNG 허브 구축 사업 조사 분석 연구 용역 발표회 행사 스케치
Writer 관리자 Day 2020.12.11 16:49 Views 1,030

안녕하세요!

#BK Korea에서 이번 통영시에서 개최된 행사에 대해 스케치 자료를 올리려 합니다.

 

2020년 12월 1일 통영시 스탠포드 호텔에서 #통영 소규모 LNG 허브 구축 사업 추진을 위해 그간 진행한 조사 분석 용역에 대해 발표회가 있었습니다.

동시에 통영 시청에서 경상남도와 #통영시 그리고 #가스공사의 #MOU 체결식이 분리 진행되었습니다.

코로나19로 일정 인원의 집합 금지 및 예방조치 차원에서 인원을 제한하며 진행하다 보니 이렇게 분리 행사를 했는데요!

아쉽게 뉴스에서는 MOU를 집중 보도하고 용역 발표회는 조금만 다루어 아쉬운 마음에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아름다운 통영의 아랫단, 이순신 장군의 유명한 한산도가 한눈에 바라보이는 멋진 장소 #스텐포드 호텔 통영에서 진행이 되었습니다.

통영 스탠퍼드호텔

사진 자료 만으로도 아름답죠!

호텔에서 보이는 한산도

3개월 넘게 MOU 협의 기관의 주도하에 용역을 의뢰 결과 자료를 발표하는 자리였습니다.

조사 기관은 에너지경제연구원 한국수출입은행 (주)도화엔지니어링 평택대학교 COR 대선조선 경남테크노파크 총 7개 기관입니다.

통영시 소규모 LNG 허브 구축 사업 타당성 조사 용역보고회 사인

 

아주 쉽게 용역의 내용을 요약해 드리자면,

<앞선 한국의 LNG 운영 능력과 설비를 활용하여, 대용량 LNG를 도입하여 ISO Tank Container를 통해 소분하여 필요로 하는 국가로 재수출하는 사업>입니다.

국내에는 한국가스공사와 직도입 회사와 발전사업자 중심으로 국내 필요 LNG를 도입하여 사용하도록 되어 있습니다만, 이를 재수출하는 사업분야는 처음 검토하는 과정이다 보니, 여러 가지 많은 제약과 법률적 제한, 그리고 설비의 사용 관련 제약들에 대해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있습니다.

이를 어떻게 풀어갈 것인가? 그리고 이 사업 자체가 대한민국 경제에 도움이 되는 것인가를 검토하는 자리입니다.

용역 발표회장

 

우선 대한민국이 가지고 있는 장점 몇 가지가 있습니다.

1. ISO Tank Container의 제조 관련 기술 우위와 성능의 높은 경쟁력입니다. : 통영시는 이 사업을 통해 제조업 기반 확보 및 지역 경제 활성화, 그리고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합니다만. 일부 수익에만 목적이 있는 기관은 성능과 기술력이 떨어지는 값싼 중국산을 들여와서 사용, 국내 중소기업의 몰락을 시도하려 하는 것 같습니다.

2. 지리적 강점 : 중국과 동남아시아 일부 국가는 LNG 관련 설비의 미흡과 기술력미 확보로 자국에서 설비를 구축해서 LNG 에너지 사용 환경으로 전환하는 것보다 한국의 기술 지원을 받은 LNG 수입이 더 경제적이라는 결과가 존재합니다.

3. 30년 앞선 LNG 사용 경험과 기술력 보유 : 대한민국은 개발 중인 국가보다 앞선 경험과 기술을 보유하고 있기에, 당장 기술을 전달해도 한국의 지원을 받아야 하는 국가가 너무 많습니다. 이 때문에 선진국의 경쟁이 시작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은 기술력과 지리적 이점을 최대한 활용해야 합니다.

 

용역 발표회장은 MOU 기관과 관련 유관기관만 참석하도록 하여, 참석인원을 최소화하여 코로나19의 방역지침을 철저히 준수하였습니다.

 

 

행사 시작 전에 참여기관의 기념촬영이 있었습니다.

 

 

이후 발표가 진행되었습니다.

 

통영시 #정점식 국회의원과 의회 의장님의 축하 인사도 있었습니다.

당연히 코로나19의 준수를 위해 영상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이후 발표회가 진행되었고,

중간에 유튜브 라이브를 활용하여 통영시를 연결,

MOU 현장을 직접 중개합니다.

 

용역 보고서는 참여기관에만 배포가 됩니다.

특히 해외로의 유출 방지를 위한 주의를 당부하며, 참석 기관에만 우선 1부씩 배포가 되었습니다.

용역보고 요약서

용역 보고서

시간이 중요한 사업인데,

국내의 법규 미흡과 해당기관의 지원이 지연되어 좋은 시간을 놓치고 있는 것에 대해 많이 안타깝습니다.

 

이해관계나 사업의 독점을 위해 국익을 져버리지 않고 협력하여, 좋은 결과가 만들어지기를 기원합니다.

 

(주)우리원에너지, BK Korea